장의위원장, "영결식 조문 적절하다" 건의

이명박 대통령이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를 조문하려던 당초 방침을 바꿔 오는 29일 서울 경복궁에서 거행되는 영결식에 참석키로 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 장소가 경남 김해 진영읍 공설운동장에서 서울 경복궁으로 변경됨에 따라 이 대통령이 경복궁 영결식에 직접 참석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노 전 대통령측이 현지 분위기를 들어 이 대통령의 봉하 조문을 만류하고 있는 데다 북한의 2차 핵실험 및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라 국가안보상 촌각을 다투는 중대 국면에 봉착했다는 점도 방침 변경이 필요한 이유"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봉하마을에서 조문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뜻에 따라 그동안 봉하 분향소 조문 또는 공설운동장 영결식 참석 방안을 검토해 왔으나 장례 절차와 현지 상황이 정리되지 않았다고 판단, 이 대통령의 조문 시점을 확정하지 못했었다.

이와 관련, 노 전 대통령 국민장 장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는 이날 이 대통령의 조문 문제를 논의한 후 "영결식이 서울에서 개최되는 만큼 직접 봉하마을까지 가는 것보다는 영결식에 참여해 조문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이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강영두 기자 chu@yna.co.kr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