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 회의를 개최,북한의 2차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새로운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유엔 안보리 의장국인 러시아의 비탈리 추르킨 대사는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안보리 회원국들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규탄한다"며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안 1718호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밝혔다.

추르킨 대사는 또 "북한에 기존 결의안 1695,1718호의 충실한 이행을 거듭 촉구한다"며 "다른 안보리 회원국들도 결의안 성명에 따른 의무 이행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덴마크를 방문 중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북한의 2차 핵실험은 2006년 10월 1차 핵실험 이후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의 명백하고 중대한 위반"이라고 말했다. 수전 라이스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의 행동은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국제법 위반으로 미국은 강력한 제재 결의를 추진할 것"이라며 초안 마련 작업이 26일 열리는 안보리에서 시작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안보리가 제재 논의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의장이 공식 발표문을 통해 해당 국가를 강도 높게 비난하고 곧바로 결의안 작업에 착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구속력을 지니게 될 새 결의안은 북한의 자산동결 대상 기업,여행제한 대상 인사 등을 확대하거나 북한을 옥죄는 구체적 조치들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이와는 별도로 대북 전면 금수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국과 러시아가 6자 회담 중심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자는 입장을 고수할 경우 강도 높은 제재를 담은 결의안을 이끌어내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