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6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國民葬)을 29일 오전 11시 경복궁 흥례문 앞뜰에서 개최키로 함에 따라 장의 준비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25일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을 주관할 장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임명한 데 이어 이날 가장 큰 장의 절차 가운데 하나인 영결식 일시·장소를 확정함으로써 장의를 위한 큰 줄기를 잡았다.

정부는 우선 이른 시간 내에 장의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장의 집행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국장(國葬)이나 국민장의 선례를 보면 통상 장의위원회는 위원장과 함께 고문, 부위원장, 위원, 집행위원, 실무위원회 등으로 구성됐다.

통상 고문은 3부 요인과 정당대표, 친지, 기타 저명인사가, 부위원장은 국회부의장과 감사원장 등이 각각 맡고, 위원은 3부의 장관급 이상과 국가유공자단체, 사회.종교.경제.교육.금융.언론 등 사회단체 대표 등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 장의위원회에는 노 전 대통령 유족 측에서 장의위원장뿐 아니라 고문과 부위원장, 위원 등에도 유족 측 인사를 참여시키라고 요구해 총 인원수는 1천명을 넘는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현재 진행중인 장의위원회 참여 인사 인선이 지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고문과 부위원장만 먼저 인선하고 인원이 가장 많은 장의위원은 추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행안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외교통상부(의전), 기획재정부(재정), 문화체육관광부(홍보), 경찰청(경호) 등이 참여하는 집행위원회와 관련부처 실·국장들이 참여하는 실무작업단 구성도 준비작업을 마쳤다.

실무작업단은 기획.총괄부, 운구.안내부, 식장준비부 등 3개 부, 5개 반으로 구성된다.

총괄반에서는 기본계획 수립과 장의위원회 구성.운영, 소요재원 확보 및 집행, 영결식 시나리오 작성 및 장례절차 진행, 유족지원 및 연락, 장의용품 제공 등의 계획을 맡는다.

초청반에서는 영결식 초청범위 결정과 경호 협의, 사회자 등 출연자 섭외, 조객 및 행사요원용 비표 제작 등의 업무를, 운구반은 영구차와 버스, 호위차 등 차량 선정과 장의행렬 순서 편성, 시내 및 고속도로 통행, 영정 및 훈장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정부는 영결식 초청 대상은 유가족과 장의위원, 국회의원을 포함한 3부 차관급 이상, 정치.경제.사회.교육.종교.언론을 비롯한 각계 대표 등의 범위 내에서 선정할 계획이다.

2006년 10월 26일 경복궁 앞뜰에서 국민장으로 엄수된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는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전두환,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등 국내 정.관계 주요 인사와 주한 외교사절, 시민 등 각계인사 2천여명이 참석했으며, 일반인도 보안 검색대만 통과하면 들어갈 수 있었다.

안내반은 영결식과 안장식 안내요원 교육, 주차장 관리, 교통.경비 협조 등을, 식장 준비반은 영결식 제단과 각종 시설 설치 및 좌석 배치 등 영결.안장식장 준비를 각각 담당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부처별로 영결식 담당 업무를 분담, 기획재정비는 예비비 지원을, 외교통상부는 대외 부고 및 조문사절 안내, 국방부는 군악대.의장대 등 병력 및 장비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종교의식 집례자 선정과 영결식 생중계, 육성 녹음 준비, 보건복지가족부는 의료요원과 구급차 지원 등을 맡을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국민장의 큰 틀이 잡힌 만큼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장례 준비를 철저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