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 장소는 서울 경복궁 앞뜰로, 장지는 고인의 고향인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로 잠정 결정됐다.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민장으로 치르기로 합의했던 노 전 대통령측과 정부는 25일 영결식을 `29일 오전 11시 경복궁 앞뜰'로 하기로 사실상 결정했다.

`경복궁 영결식'은 노 전 대통령측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노 전 대통령측은 당초 가족장을 전제로 김해 진영공설운동장을 영결식장으로 염두에 뒀으나, 장례가 국민장으로 확정됨에 따라 전날 밤부터 `경복궁 영결식'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추모 열기가 뜨겁다는 점에서 영결식에 많은 국민의 참여를 위해 서울에서 하는 게 낫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 입장에서는 내외 귀빈들에 대한 경호 문제 등도 감안했을 것으로 보인다.

노제 장소로 거론되는 서울광장은 현실적 이유를 감안한 것이다.

"경복궁에서의 영결식 이후 운구행렬이 노제를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사실상 서울광장 밖에 없다"는 게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설명이다.

다만 현재 경복궁 앞쪽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 서울시가 서울광장에서의 추모행사 불가 입장을 정하고 경찰이 서울광장 보호조치를 하고 있다는 점 등이 사전에 해결돼야 할 과제다.

노 전 대통령측과 정부는 영결식 등과 관련한 세부내용을 26일 결정할 계획이다.

경복궁 영결식과 서울광장 노제가 확정될 경우 노 전 대통령의 장례행사는 29일 오전 6시 공식분향소가 차려진 봉하 마을회관 공터에서 열리는 발인행사에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발인 뒤 노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행렬이 서울로 향하게 되는데, 봉하마을에 몰린 지지자들을 감안하면 운구행렬은 길게 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운구행렬이 경복궁에 도착하면 곧바로 영결식이 진행되고 장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승수 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 등이 조사를 할 것으로 유력시된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의 운구행렬은 서울광장에서 노제를 가진 뒤 노 전 대통령의 유언에 따라 서울 인근의 화장터에서 화장을 하게 되고 이 절차가 끝나면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은 마무리 된다.

노 전 대통령의 유골은 영원한 안식처가 될 봉하마을로 가게 된다.

한 전 총리는 "아직 장소가 결정되지 않았지만 일정한 장소에 안치해 놓았다가 삼우제 이후 유골분을 봉분하거나 산골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족들은 장지를 사저 뒤쪽의 부지와 선영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연합뉴스) 김범현 노재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