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해 전국 16개 시 · 도에 설치된 정부 분향소 62곳에서 25일 오전부터 일제히 조문이 시작됐다.

서울 경희궁 옆 시립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에 마련된 서울지역 대표 분향소에서는 오전 8시 유족 측 대표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노 전 대통령의 영정을 안치하면서 공식 조문이 시작됐다. 이곳에는 오전 9시 한승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전체 국무위원이 조문했다. 한 총리는 방명록에 "삼가 명복을 비오며 유지를 받들어 국가발전과 국민통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주한 외국 대사 등 외교 사절들도 이곳을 찾아 노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었다.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분향소에는 직장인들과 서울역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의 조문 발길이 이어졌다. 이곳에선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등이 조문객을 맞았다.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 등 전국 180곳에 설치된 민간 분향소에도 조문객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았다.

민간분향소는 서울의 조계사 봉은사를 비롯한 전국의 주요 사찰과 민주당 의원 사무실 및 시 · 도 당사 등에 주로 설치됐다. 행정안전부는 "주말이 끝나면서 전국 곳곳에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설치하는 분향소가 늘고 있다"며 "민간분향소 숫자는 180개소를 크게 웃돌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가에도 총학생회 주도로 분향소가 설치돼 대학생들의 조문이 이뤄졌다. 서울대는 중앙도서관 3층 복도,서강대는 로욜라 도서관 앞,연세대는 학생회관과 중앙도서관 앞 2곳에 각각 분향소를 만들었다. 성공회대는 학교 당국에서 피츠버그홀 앞에 분향소를 마련하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 추모 3일째이자 첫 평일인 이날 분향소에는 출근시간 전,점심 시간,퇴근 시간 후에 '넥타이 부대'들이 많이 몰렸다. 낮 시간에는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고 조문을 하는 여성 조문객들도 많았다.

한편 경찰은 대한문 앞에 설치된 분향소가 좁아 서울광장을 개방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추모행사가 정치적 집회나 폭력 시위로 변질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 통제는 불가피하다"며 "민주당이 서울시에 서울광장 사용허가 신청을 냈지만 서울시가 받아들이지 않아 서울광장에 대한 보호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