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 사흘전 사저 방문한 진영농협장 이재우씨

"그날 통닭과 소주를 나누며 '독한 마음 갖지 말라'고 얘기한 것이 마지막이라니. 서거 사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네요"

경남 김해 진영농업협동조합장 이재우(63)씨는 24일 봉하마을 분향소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하기 사흘 전 사저를 방문한 사연을 이렇게 밝혔다.

이 조합장은 지난주 일요일 봉하마을 사저 인근에서 풀을 뽑다가 한 여성 자원봉사자로부터 "노 전 대통령이 자살 등 독한 마음을 먹을까 염려된다. 만나면 그런 생각하지 말고 건강하게 사시라고 전해 달라"는 말을 들었다.

그는 불현듯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에 "노 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며 사저로 전화했고 노 전 대통령이 20일 오라고 해 오후 6시께 통닭 2마리와 소주를 사 들고 사저를 찾았다.

사저에서 저녁을 먹은 그는 노 전 대통령과 권 여사, 건호씨와 함께 소주를 나누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고 "독한 마음 먹지 마세요. 자신을 생각해 주는 한 사람만 있어도 세상을 잘 살아온 것"이란 말을 했다고 전했다.

그는 "낮에는 기자들이 있으니 새벽이나 밤에 저하고 등산을 하십시다"라고 말한 뒤 사저를 나왔는데 "당시 노 전 대통령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냥 웃기만 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그 때는 농담삼아 그런 얘기를 했고 노 전 대통령이 웃음을 보인 데다 권 여사의 안색도 비교적 밝아 이런 일이 생길 줄은 짐작도 못했다"며 끝내 눈물을 흘렸다.

이 조합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모교인 진영 대창초등학교 1년 후배이며 권양숙 여사와 동기생으로 노 전 대통령과 친하게 지내 서거 이전에 자주 사저를 찾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해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shch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