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3일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빈소나 분향소를 직접 찾아 조문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방식을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4일 "어떤 방식이든 이 대통령이 직접 조문을 하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빈소가 차려진 봉하마을로 갈지, 분향소를 찾을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유가족이 장례 형식을 결정한 이후 조문 방식을 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핵심참모는 "통상적인 경우라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직접 빈소를 찾는 게 맞겠지만 이번에는 여러 사안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봉하마을 빈소를 방문해 조문할 경우에는 영결식에 참석하거나, 장례기간에 통상적으로 조문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중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날 밤늦게까지 정 실장 주재로 관계 수석회의가 열렸으나 이 대통령의 조문 방식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오후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이 안치된 양산 부산대병원을 방문했던 정 실장과 맹형규 정무수석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나 조문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급작스런 서거에 충격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던 청와대는 이날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한 참모는 "오늘 직원들이 모두 일찍 출근해 조용한 가운데 업무를 보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의 일정을 모두 취소했으며 가급적 말을 아끼고 노 전 대통령을 추도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