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민장' 염두에 둔 듯

정부는 24일 오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 문제를 마무리짓기 위해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의 장례 형식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임시 국무회의 개최를 준비중인 것은 정부가 국민장(國民葬)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23일 오후 조문을 위해 임시분향소가 마련된 김해 봉하마을로 출발하기에 앞서 각 부 장관에게 "24일 오전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가족장으로 치러질 경우 국무회의 심의를 거칠 필요가 없으나, 국민장으로 엄수하기 위해서는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계획' 안건을 처리해야 한다.

이는 국장(國葬)과 국민장의 경우 `주무부장관 제청→국무회의 심의→대통령 재가'를 거치도록 한 `국장 및 국민장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따른 것이다.

정부 부서 관계자는 "24일 오전중 국무회의에 참석하도록 준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서 "국민장으로 치러질 것에 대비해 국무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총리의 이날 밤 임시분향소 방문에는 국민장 엄수시 장의(葬儀) 집행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되는 행정안전부 이달곤 장관과 행안부 안정관이 수행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