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이 23일 서거한 데 대해 시민단체는 각자의 정치적·이념적 성향을 떠나 한 목소리로 애도의 뜻을 전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충격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며 유가족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박근용 사법감시팀장은 "충격적이고 슬픈 날이다. 일부 과오도 있겠지만 노 전 대통령이 우리나라의 민주화나 정치·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점을 모두 기억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보수단체인 자유청년연대 최용호 대표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고 깊이 애도한다"고 말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 최진학 정책실장도 "고인의 죽음에 비통한 심정을 누를 수 없다"며 추모의 뜻을 전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 방향에 관해서는 의견이 충돌했다.

한국진보연대 장대현 대변인은 "검찰이 수사를 할 때 친정권 성향 인사보다 노 전 대통령 측에 훨씬 가혹했던 측면이 있다"며 "정부와 검찰을 강력히 규탄하며 깊은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도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이 검찰의 강압적인 수사와 현 정부의 오만과 독선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자유청년연대 최용호 대표는 "일부에서 검찰의 무리한 수사 때문에 죽음을 택했다고 하는데 확실한 사실을 갖고 수사를 한 검찰에 대한 비난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