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 중이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9시 30분께 서거했다.

23일 부산 부산대 병원 측은 "5월 23일 8시 13분 경 인공 호흡을 하면서 본 센터로 긴급 이송됐다"면서 "뇌출혈 상태로, 심폐소생술을 했으나 9시 30분께 중단했다. 두부 외상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권양숙 여사는 오전 9시 20분께 부산대 병원에서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을 확인한 직후 실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권 여사는 휠체어를 타고 입원실로 이송돼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문재인 전 비서실장이 '유서' 존재에 대해 밝혀 자살에 힘을 실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저 비서실장이 브리핑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은 6시 40분께 경호원 한 명과 산에 올랐다 산에서 추락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상태가 위독해 부산대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면서 "심폐소생술 등 응급 시술을 했으나 9시 30분께 돌아가셨다. 가족들 앞으로 짧은 유서를 남겼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의 실족사와 자살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자살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전해지자 한나라당을 비롯해 여야는 긴급 회의를 소집하고 사망 경위에 따른 경찰 조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 또한 이날 권양숙 여사 등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었으나 수사를 잠정 중단했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