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지난 주말 대전에서 발생한 화물연대의 폭력시위와 관련,"수많은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돼 한국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혔다"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글로벌 시대에 국가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런 후진성은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며 엄정 대처를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떨어뜨리는 세 가지 요인이 폭력시위,노사분쟁,북핵문제로 조사된 바 있는데 우리 사회에 여전히 과격 폭력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언급은 화물연대의 불법 시위를 비롯해 본격화 양상을 띠는 노동계의 하투(夏鬪)가 회복 기미를 보이는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인식에 따른 강한 경고 메시지다. 차제에 과격 폭력시위의 폐단을 끊음으로써 현 정부가 거듭 강조하고 있는 법 · 질서 확립 의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또 "공기업에 대한 평가가 결코 형식적이 돼선 안 되며 실질적이고 철저하게 이행해야 한다"며 "그 결과 책임질 사람은 지도록 해야 한다"고 신상필벌을 강조했다.

정부는 20일 오후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법무부 행안부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최근 잇따라 발생한 불법 · 폭력시위 대응책을 논의키로 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