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에 또다시 `친박(친박근혜)' 카드가 등장했다.

박근혜 전 대표의 거듭된 반대로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는 무산됐지만, 황우여 의원이 친박 성향의 최경환 의원을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끌어들이며 `친박 원내대표' 카드 대체재로 부상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일절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명시적 반대를 두 번이나 밝혔던 김 의원 때와 비교하면 사실상 묵인에 가까운 반응이다.

일각에선 이른바 `박심(朴心)'이 황 의원에게 가 있는 것 아니냐는 섣부른 주장까지 제기된다.

그러나 측근들은 어디까지나 `원칙'의 문제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 전 대표가 "당헌.당규를 어겨가면서 그런 식으로 원내대표를 하는 것은 반대"라고 밝힌 것은, 당이 봉착한 문제의 원인이 계파갈등에 있다는 주류측 상황 인식도 동의하기 어렵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당헌.당규상 절차를 어겨가면서 특정인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는 방식도 납득할 수 없다는 이중적 의미다.

그런 의미에서 정상적 경선 과정을 거쳐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선출하고, 그 과정에 친박 성향 의원이 참여한다면 박 전 대표가 나서 말릴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17일 "정상적으로 당직을 맡는 부분을 제어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면서 "박 전 대표는 이와 관련해 어떤 언급도 없었지만, 계파적 차원에서 접근해 인위적으로 누구를 원내대표로 만드는 문제와 경선에 참여하는 문제는 다르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친박을 내세워 원내대표를 맡는 것과 친박 의원이 개인 차원에서 정책위의장을 맡는 것은 엄연히 비중이 다른 문제인 만큼, 박 전 대표로서도 후자의 문제는 덜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게다가 김무성 카드를 이미 거절한 박 전 대표로서 무조건 문을 닫아걸 수 없는 노릇이고, 중립성향인 황 의원과 조를 맞춰 최 의원이 당직을 맡는 것이 오히려 박 전 대표의 짐을 덜어주며 당내 화합 분위기를 조성할 가능성도 있다.

한 관계자는 "박 전 대표로서도 원내대표는 부담스럽지만, 정책위의장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지 않겠느냐"면서 "어느 정도 이해가 이뤄졌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