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반발...연기는 사실상 힘들 듯

원희룡 "의견수렴해 담담하게 결론낼것"


한나라당 내에서 당내 갈등과 쇄신 움직임 등을 감안, 오는 21일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을 한두 달 미루자는 연기론이 부상하고 있다.

당내 소장파는 물론 중진 의원들 일각에서도 경선 연기론이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고, 원희룡 당 쇄신특위위원장도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원내대표 경선 연기 문제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정의화, 안상수, 황우여 의원 등 원내대표 경선 후보들은 "원칙대로, 정해진 스케줄대로 경선을 해야 한다"며 경선 연기론에 반발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의 당내 사정 등을 감안해 개혁입법을 기존 원내지도부가 마무리짓고, 6∼7월에 경선을 하는게 어떻겠느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당직자는 "원내대표 경선과 관련된 문제는 의원들의 결의, 말하자면 의총에서 결의를 하면 된다"면서 "한두달 경선을 연기해 상황이 정리된 뒤 경선을 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경선 연기론은 '친박 김무성 원내대표' 카드가 무산된 이후 친이(친 이명박)와 친박(친 박근혜) 세력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고, 4.29 재보선 패배 후 당내 쇄신 요구 등으로 당 사정이 복잡해진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원 위원장은 이와관련, "원내대표 합의추대안을 둘러싸고 당내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격앙된 상태를 가라앉히고 차분하게 푸는 시간이 필요하며, 어차피 6월 국회가 작년부터 이월된 문제를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두가지 논거가 있다"면서 "특위가 공식 출범한 만큼 비공식적으로 진행되는 모든 논의를 공식기구에 담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당헌.당규에 따르면 (경선 연기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의원총회의 결의가 필요하다"면서 "어느 한 그룹이라도, 비중있는 그룹이 반대하면 성사될 수 없다는 점에서 담담한 마음으로 충분히 의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이라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현행 당규는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의 임기는 선출된 날부터 1년으로 하되, 임기만료 시까지 새로운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이 선출되지 못한 경우에는 새로운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이 선출될 때까지 그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의총 결의가 있을 경우 원내대표 경선 연기는 가능하다.

경선이 연기될 경우 6월 임시국회 최대 현안인 미디어 관련법 처리는 현 홍준표 원내대표가 마무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경선에 나설 유력 후보들은 경선 연기론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안상수 의원이 이날 출마 기자회견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후보들간 경쟁이 본격화했다.

안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당헌.당규를 거론하며 "현 원내대표의 임기가 29일 끝나는 만큼 1주일 전(21일)에는 반드시 선거를 끝내야한다"면서 "경선 연기 얘기는 당헌 당규를 모르고 하는 말로 생각하며,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안 의원의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나선 김성조 의원은 "법적으로 불가능할뿐 아니라 당내 화합을 위해서도 불가능하다"면서 "지금 당내 혼란을 겪고 있는데 당내 화합을 위해서도 새 지도부의 출범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당 관계자도 "당내에서 경선 연기론이 제기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원내대표 경선관리위원회가 이미 구성됐고 홍 원내대표가 임기를 넘겨 직을 수행할지도 미지수이고, 후보자들의 입장도 있기 때문에 연기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안용수 기자 kyunghee@yna.co.kr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