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중앙아시아 두번째 방문국인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첫 일정으로 대통령 별장(다차)을 방문,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사우나 회동'을 가졌다.

이번 사우나 회동은 정상끼리 사우나를 함께 하면서 자원외교 및 개인적 신뢰관계를 심화 발전시킴과 동시에 한국의 경제위기 극복경험을 듣고 싶다는 카자흐측의 요청에 따라 성사된 것이라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사우나에는 우리 쪽에서 수행부장과 통역, 경호 등 3명이 동행했다.

카자흐에서 사우나 회동은 전통적으로 국빈을 모실 때 최고 신뢰의 상징으로 간주되며, 지금까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전 대통령 등 몇몇 정상에게만 기회가 주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정상이 사우나 회동을 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04년 9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문했을 때는 사우나는 하지 않고 다차에서 보드카와 맥주를 마시며 환담했었다.

카자흐어로 `바냐'로 불리는 사우나는 러시아식 한증탕으로, 난로 위에 돌을 얹어 뜨겁게 달군 후 물을 뿌려 나오는 증기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사우나에서 몸을 뜨겁게 달군 후에는 냉수욕을 하며 몸을 식힌다.

땀을 잘 나게 하기 위해 참나무 또는 자작나무 가지로 상대방의 어깨와 등을 가볍게 두드려 주기도 하는데 양 정상도 이 같은 장면을 연출하며 끈끈한 우의를 다진 것으로 전해졌다.

양 정상은 13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관계 발전 및 에너지.자원 협력 방안 등에 대해서도 큰 틀의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카자흐에선 사우나 비즈니스, 사우나 외교 등의 신조어가 생길 만큼 사우나가 정상간 친교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이번 사우나 외교가 양국 관계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스타나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기자 hjw@yna.co.kr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