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자율성 확대.상임위 중심으로 쇄신해야"

오스트리아를 공식 방문중인 김형오 국회의장은 12일(한국시간) "오는 제헌절을 전후로 (정치권에서) 개헌 논의가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개헌론'에 불을 지폈다.

김 의장은 이날 숙소인 브리스톨호텔에서 가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그동안 의장 직속으로 헌법자문기구를 구성했으나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아 개헌 논의가 진전되지 않았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각 당에서 정치쇄신 분위기가 있고 지도체제 개편 얘기도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 이것이 정리된 뒤 국회에서 차분하게 개헌 논의에 착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4년 중임제 개헌과 대선.총선 동시 실시'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것과 맞물려 주목된다.

김 의장은 그러나 "개헌을 권력구조에만 국한시켜서는 안된다"면서 "권력구조뿐 아니라 대통령과 행정부, 행정부와 입법부 등 권력의 배분과 책임도 선진국형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여야 원내지도부 교체와 정치쇄신 움직임과 관련, "이제 국회 따로 정당 따로인 상황은 고쳐져야 한다"면서 "의회주의의 기본을 지키고 헌법정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국회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선 민생과 경제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의 책임과 자율에 맡기고 큰 정책적 사안은 국회 상임위 중심으로 논의하는 풍토가 마련돼야 한다"면서 "특히 여야가 합의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6월 국회 전망에 대해 "6월 국회의 쟁점인 미디어 관련법은 여야가 이미 약속한 대로 처리돼야 한다"면서 "어떤 이유로도 법안처리를 하지 않기 위해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 내거나 미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말부터 여야는 물론이고 이해집단별로 미디어 관련법을 검토.논의해온 만큼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에서는 책임감을 갖고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빈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