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이 볼썽사나운 당내 갈등을 계속하고 있어 안타깝다. 4월 말 재선거에서 전패를 하고도 근 2주째 반성의 기미도,쇄신의 의지도,심기일전의 각오도 보이지 않고 있어 더욱 그렇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국정의 리더십에 위기가 될 수 있다. 과반수를 훨씬 넘는 거대 여당이 집안싸움으로 날을 지새면 온 국민들의 관심사인 경제살리기는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고 위기극복도 그만큼 늦어질 것이라는 점이 걱정이다.

재선거에서 패했을 때만 해도 한나라당은 유권자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쇄신방안도 제시됐다. 더 이상 친이(親李)니 친박(親朴)이니 하는 계파 갈등을 지양하고 국정의 한축을 책임지는 여당이 될 것으로 기대한 유권자들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며칠 지나지 않아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고 말았다. 경제위기가 아직도 진행중인 이 중요한 시기에 집권당이 보여줘야 할 모습과는 거리가 한참 먼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

원내대표를 선출해 나가는 과정이 그렇고,재선거 후보공천 때부터 흘러나온 친이 · 친박이라는 당내 양대 계파간의 노골적인 갈등이 지금까지 오히려 더 커진 모습 또한 그렇다. 우리는 어느 쪽의 누가 원대 대표를 맡든,더 나아가 당지도부 전체가 어떤 거취를 하든 이런 당내 사정 자체를 왈가왈부하고 싶지는 않다.

문제는 집권여당으로서 책임감과 리더십이다. 이런 내홍 분위기에서 4월 국회 때 처리하지 못한 민생경제 법안을 다음 회기에서라도 제대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인지,또 경제 이외에도 대북관계와 외교문제에까지 산적한 국정현안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참으로 걱정스럽다. 같은 당안에서조차 의사가 소통되지 않고 상호불신하는 상황이 밖에까지 그대로 보이기에 하는 우려다. 집권여당이라면 그에 따른 정치적 책임이 있고 정부가 국정을 잘 운영해 경제살리기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주도해야 할 의무도 있다.

한나라당이 계속해 계파간 갈등(葛藤)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태생적인 '웰빙당'의 한계를 이겨내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민심이 등돌리는 정당이 설 자리는 없을 것이다. 경제위기 와중의 서민들을 먼저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