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양시는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지침에 따라 정원 18명을 감축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확정해 입법예고했다고 11일 밝혔다.

개편안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맞춰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녹색정책과를 신설하는 등 환경업무를 강화하고 중복유사 기능을 통폐합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개편안에 따르면 기후변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획경제국에 녹색기획, 자전거정책, 신재생에너지 등 3개 팀을 둔 가칭 '녹색정책과'를 신설한다.

'녹색정책과'는 자전거타기 활성화를 위한 그린스타트 운동과 온실가스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체계 구축 등 저탄소 녹색성장정책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대신 녹색기획 등 업무를 담당했던 환경위생과와 기업지원과에 있던 환경행정팀과 에너지관리팀은 각각 폐지된다.

시는 또 건설과와 재난관리과는 건설방재과로, 경제산업과와 기업지원과는 경제지원과로 통폐합하고 환경위생과는 환경보전과와 위생과로 분리해 업무를 세분화했다.

시 계획대로 조직이 개편되면 4국 6사업소 51과 체제는 유지되나 정원은 현행 1천678명에서 1천660명으로 감축된다.

시는 지난 8일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하고 6월 시의회 의결과 관련 조례 개정을 거쳐 7월 기구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개편안에서 감축되는 정원은 명예퇴직이나 기타 사유 등으로 퇴직하는 자연감소 인원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안양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