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발언 추가>>
"친이.친박 없고, 계파색 드러내지 않는 게 좋다"

이명박 대통령은 6일 "한나라당이 쇄신과 단합 두가지를 대표 중심으로 잘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의 조찬을 겸한 당청 회동에서 한나라당의 `4.29 재보선' 패배에 대해 "이번 선거는 우리 여당에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재보선 패배 이후 당쇄신 방안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박 대표를 재신임하되 나머지 당직자에 대한 교체 등을 포함한 당 전열 재정비에 친이(친 이명박).친박(친 박근혜) 등 계파 관계없이 일치된 목소리로 적극 나서달라는 당부를 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 대통령은 박 대표가 "당의 단합을 위해선 계파를 뛰어넘는 인사가 필요하다"고 말한 데 대해 "여당은 원래 계파색을 너무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다"면서 "나는 그동안 친이, 친박은 없다고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한나라당내에서 `김무성 원내대표론'이 급부상하고 있는데 대해 사실상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통령은 또 박 대표가 "(재보선 패배 이후) 당에서 제일 먼저 한 게 쇄신과 단합"이라고 말하자 "지혜로운 사람이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드는 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경제법안이 통과됐고 추경도 통과돼 앞으로는 서민들 일자리 만들기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어쨌든 선제적인 조치를 하는 데 국회도 협조를 했으니 선제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온 세계가 한국이 가장 잘하고 있다고 하는 데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말고 조심스럽고 신중하며 일관되게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