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관리 특별지침도 하달

정부는 작년 12월 주중한국대사관에 수용돼 있던 탈북자 2명이 이동식 컴퓨터 저장장치인 USB를 탈취해 도주한 사건과 관련, 각 해외공관에 탈북자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지시하고 모든 공관내 탈북자 수용 시설에 대한 보안조치를 강화토록 한 것으로 5일 드러났다.

정부 당국자는 "사건이 보고된 직후 외교통상부 본부에서 실사단이 파견돼 현장조사를 벌이고 후속조치를 취했다"면서 "당시 주중대사관 총영사는 경고후 최근 전보조치했으며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탈북자를 수용하는 모든 공관의 미비한 시설을 보완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당시 사건을 계기로 각 공관에 탈북자들이 신변보호를 요청할 때 이들을 적극 받아들이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이들을 철저히 관리토록 특별지침도 내려졌다"고 밝혔다.

또 다른 당국자는 "현지 실사 결과 탈북자 보호시설과 대사관 영사부의 업무구역이 떨어져 있었지만 탈북자들이 몰래 업무구역 사무실에 숨어들어 컴퓨터에 꽃혀있던 USB를 탈취해간 뒤 천정을 뚫고 밖으로 달아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지난 12월 베이징 주중 한국대사관에 수용돼 있던 탈북자 최모씨 등 2명이 영사부 사무실에 침입해 영사부 직원의 컴퓨터에 꽂혀 있던 이동식 저장장치인 USB를 훔쳐 달아났다가 뒤늦게 붙잡힌 것으로 이날 밝혀졌다.

특히 이들 탈북자는 USB를 갖고 도주한 뒤 이를 북한에 넘기겠다면서 거액의 돈을 요구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주중대사관측은 당시 USB에는 탈북자 관리 장부가 담겨 있었을 뿐 다른 기밀사항은 없었다고 밝히고 있지만 일각에선 각종 기밀이 담겨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기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