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일각 당정청 개편론 솔솔..靑 "개편 없다" 일축

이명박 대통령이 앞으로 `4.29 재보선' 참패의 충격을 딛고 국정다잡기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이 국회의원 선거구 5곳에서 한 군데도 이기지 못하고 `0:5'로 완패한 결과를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낙담만 하고 있기에는 경제위기 현실이 너무 엄중하고 갈 길이 멀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3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여당이 비록 재보선에서 참패했지만 그렇다고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이 대통령은 정치 문제와 관계없이 양대 과제인 `경제살리기'와 `미래준비'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참모는 "규제 혁파, 공기업 개혁 등 각종 개혁작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마디로 재보선 참패의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특별한 정치적 반전카드를 꺼내들지 않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이반된 민심을 다시 잡기 위해서는 결국 경제를 살리는 길이 유일하다는 현실적 판단이 깔려 있다.

이 대통령이 재보선 다음 날인 30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 경제살리기를 위한 신속하고도 강력한 기업 구조조정을 주문하고 나선 것이나 1일 국회 상임위원장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추경안 및 핵심법안 처리와 관련한 협조에 감사의 뜻을 전한 것도 이런 분석과 무관치 않다.

이 대통령은 재보선 참패를 계기로 꿈틀거리고 있는 여권 일각의 당청정 개편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이 6일 박희태 대표와 당청회동을 갖고 4.29 재보선 참패에 따른 수습책을 논의키로 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야당의 대(對)정부, 대여 압박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당이 재보선 참패의 후폭풍으로 인해 극심한 혼란에 빠지고, 그로 인해 당내 권력다툼이 본격화될 경우 그만큼 국정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게 여권의 공통된 인식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회동에서 `박희태 체제'에 힘을 실어줄 경우 당은 빠르게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관계자는 "당이 안정돼야 국정운영도 순조로운 것"이라면서 "이 대통령이 회동에서 `당이 박 대표 중심으로 흔들림없는 운영되길 바란다'는 취지의 말을 할 것으로 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당 안팎의 정치환경이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는데 이 대통령의 고민이 있다.

실제 "당정청 개편이 없다"는 청와대의 강력한 부인에도 불구, 여의도발 당정청 개편론의 불씨는 완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이런 관측의 이면에는 분위기 반전을 꾀하지 않고서는 후반기 국정운영, 더 나아가 차기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년 6월 지방선거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인식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청와대 2기 참모진 1년이 되는 오는 6월을 전후로 여권 진용을 개편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기한다.

이번 재보선 참패가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분석과 6월 임시국회에서 주요 개혁법안을 처리한 뒤 7월쯤에 개편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교차하고 있다.

이 대통령 입장에선 박근혜 전 대표와의 관계설정 문제도 적잖은 고민거리다.

두 사람의 사이가 나쁘지 않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지만 당내에 친이(親李.친이명박), 친박(親朴.친박근혜)간 경계가 엄연히 존재하고, 특히 이번 재보선에서 친박계 무소속 후보의 당선으로 친이 주류측의 입지가 줄어들고 박 전 대표 진영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진 만큼 뭔가 실질적인 관계 개선 조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이래저래 많은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고심의 결과는 당청회동 등 특별한 자리를 통해 하나둘씩 드러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