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재선거에서 '박근혜의 힘'이 또다시 입증됐다.

경주 재선거에서 박근혜 전 대표를 앞세운 친박계 정수성 무소속 후보의 당선은 '박풍'의 위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경주 재선거는 정종복 한나라당 후보와 무소속 정 후보의 '친이-친박' 간 대리전으로 초박빙 대결을 예고했지만 결과는 친박계 정 후보의 승리였다.

정 후보가 폭로한 친이계 이상득 의원의 '사퇴종용' 파문에 박 전 대표는 "정치의 수치"라며 직격탄을 날렸고 이후 경주 재선거는 계파싸움 양상으로 흘렀다.

박 전 대표의 그 한마디는 선거 분위기를 확 바꿨다. 물론 선거기간 중 박 전 대표는 철저히 침묵을 지켰다.

하지만 선거 막판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 행사에 참석,경주 재선거에 우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발을 내딛는 것만으로도 표심을 움직인다'는 박근혜식 정치파워를 입증한 셈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박근혜의 그림자'를 두른 정수성 후보가 일찌감치 앞서나갔다는 말이 나왔다. 박 전 대표는 매번 선거판에서 위력을 발휘해왔다.

2006년 지방선거 당시 면도날 피습을 당한 박 전 대표는 병원에서 긴급수술을 받은 뒤 "대전은요"라는 말로 판세를 뒤집어버렸다.

또 지난해 총선 공천 파동 때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는 말로 친박 돌풍의 근원지 역할을 했다.

박 전 대표의 위력이 이번 재선거에서 유감없이 발휘됨에 따라 영남권에서 이상득 의원에 우위를 점하는 '영남맹주'로서의 자리를 굳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