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 준비 정보.동향없어..관련국과 대응책 논의"

정부는 북한이 29일 유엔의 대북 제재목록 선정에 반발하며 핵실험을 언급한데 대해 즉각 도발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실제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북한이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아왔다"면서 "이번 성명으로 그같은 가능성이 더 커진 것 같다"고 우려했다.

북한이 로켓 발사 뒤 유엔의 대응에 반발하며 6자회담 거부(14일)→플루토늄 재처리 착수(26일) 등으로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핵실험이 다음 카드가 될 것으로 정부 내에서도 분석하고 있었다는 것.
다른 당국자는 "북한이 재차 핵실험을 하면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으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한 뒤 "북한은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아직은 북한에서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보나 동향이 입수된게 없다"면서 "일단은 차분하게 상황을 주시하며 미국 등 관련국과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북한이 경수로발전소 건설의 첫 공정으로 핵연료 생산기술 개발에 들어갈 것이라고 한 점도 주목하고 있다.

경수로에 넣는 핵연료봉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라늄농축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플루토늄 외에 우라늄 농축을 통한 핵무기 개발에 착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외교 당국자는 "우라늄 농축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즉 북한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우려해온 `고농축우라늄(HEU) 프로그램' 개발에 본격 착수할 것이란 예상인 셈이다.

북한이 이처럼 도발을 계속하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제지할만한 이렇다할 방안이 없어 난감해하는 모습이다.

북한이 `핵실험 위협'을 가한 배경이 미국과의 양자협상을 속히 끌어내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협상력을 최대한 끌어올린 뒤 대미협상에 나서겠다는 의중이 더 크다는게 당국자들의 분석이다.

아울러 북한의 도발에는 `2012년 강성대국 건설'과 후계문제 등 북한 내부적 요인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지금은 누구도 북한의 도발을 말릴 수 없다는 우려가 정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가 로켓발사에 대해 제재를 내린 것과 관련, 즉시 사죄하지 않으면 자위적 조치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실험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