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측은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29일에도 검찰과의 일전에 대해 자신감을 피력했다.

노 전 대통령의 검찰조사에 입회할 예정인 문재인 전 청와대비서실장은 29일 "성의있게 사실대로 검찰조사에 임하겠다"면서도 "검찰이 굉장히 많은 신문 사항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이 알고 있는 사실관계는 단순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문 전 실장은 한걸음 더 나아가 "(30일) 검찰수사가 실체적 진실이나 사실관계를 좀더 잘 정리하고,사실과 증거에 근거하지 않은 억측도 정리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검찰에 대해 역공을 펼쳤다. 사실관계와 증거로 얘기하자는 것이다. 그는 "검찰이 원하는 대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서 검찰에서 자꾸 이런저런 뒷말이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했다.

그는 또 "이미 수사 과정에서 검찰이 제기한 의혹과 봉하마을 측의 반론도 알려질 대로 알려진 상태이기 때문에 법적 대응 문제와 관련해 특별히 준비할 것은 많지 않다"는 입장도 밝혔다. 짐짓 여유있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노 전 대통령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던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경수 비서관도 "노 전 대통령은 검찰에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밝힌 내용 그대로 이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부인과 조카사위의 600만달러 수수 사실을 퇴임 후 알게 됐다"는 입장을 견지하겠다는 뜻이다. 600만달러의 실제 주인이 노 전 대통령이라고 지목한 검찰의 수사 결과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서보미 기자 bm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