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ㆍ구조개혁 업무 이주호 차관 소관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현 조직에서 10개과(課)를 줄이고 각종 교육개혁 정책과 관련해 제1차관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바꾼다.

교과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직제 개정안이 최종 심의, 의결됨에 따라 이번주 중 직제 시행규칙을 개정해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지난해 2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옛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하나로 통합된 이후 1년 2개월여만으로 부처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교과부는 이를 위해 지난 1월 말부터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컨설팅을 받았다.

교과부는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70과 9팀(785명)'인 현 체제를 `60과 9팀 1단(798명)'으로 개편해 10개 과를 줄이기로 했다.

인재정책실, 과학기술정책실, 학술연구정책실 등 실ㆍ국 단위의 기능과 조직도 재조정됐다.

이에 따라 교과부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인재정책실 산하에는 교육 수요자들을 지원하는 `학생ㆍ학부모 지원과'를 비롯해 대학선진화과, 학교선진화과, 글로벌인재육성지원과가 새로 생긴다.

초ㆍ중등 업무를 관장하던 학교정책국은 학교지원국으로 명칭이 바뀌고 국장 아래 학교자율화추진관이 신설된다.

또 과학 담당인 김중현 제2차관이 관장하던 대학정책 관련 업무 가운데 대학입시, 대학 구조개혁 등 교육개혁에서 최대 현안이 되는 업무가 교육 담당인 이주호 제1차관 소속으로 재배치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부처 통합 이후 제기된 조직구조, 기능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육과 과학의 융합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데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번 조직개편이 완료되는 대로 다음달 초 전면적인 후속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