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학총장 입학사정관으로 활용"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대학입시 제도가 잘 확립돼야 초.중.고교 교육이 정상화된다"면서 "선(先) 대학입시제도 확립, 후(後) 초.중.고교 공교육 정상화 이런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요 대학 총장들과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대학이 어떻게 경쟁력을 키우느냐, 그 중 하나는 대학입시를 정상화하는 것"이라면서 "정상화 이런 표현을 쓰면 지금까지는 비정상화냐 이렇게 될 수 있는데 그런 것은 아니고 발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대입 정상화를 말하면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는데 그것은 과거 60년대, 70년대 지식정보화시대 이전의 속도"라면서 "지금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혁의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또 빠르게 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이후의 문제, 그중 큰 과제가 교육개혁이고 그 근간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것"이라면서 "대학 정상화는 대학이 주도하고 정부는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비공개회의에서 "최근 수능성적을 공개했듯이 정부는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하려고 한다"면서 "대학도 이런 자료를 토대로 전권을 갖고 학생을 선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입학사정관제와 관련해선 "이 제도가 정착되려면 입학사정관이 자신있게 입시업무를 전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비리를 저지르지 않는 한 입학사정관의 전문적 결정은 학교가 존중하고 보장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서울대의 예를 들며 "입학사정관 제도를 통해 입학한 학생의 대학 성적이 더 우수하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라면서 "전직 대학총장에게 업무를 맡기는 식으로 입학사정관의 권위를 높이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