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인 가운데 노 전 대통령의 경호를 측면 지원하게 되는 경찰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에 이르기까지 노 전 대통령의 이동 경로가 `1천리'에 달하는 머나먼 여정인데다, 치열한 `취재전쟁' 등으로 어떤 불상사가 생길지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27일 "검찰 소환일 경호를 위해 청와대 경호처와 만전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이동 계획이 나오면 경비국의 총괄지휘 아래 이동 경로를 관할하는 지방경찰청 병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무리 경호 대책을 치밀하게 세운다고 해도 이동경로가 워낙 길고 취재진과 노 전 대통령 지지자,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리면서 갖가지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찰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봉하마을에서 대검찰청까지는 360㎞로 최소 5시간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우선 노 전 대통령의 차량이 취재진이나 일반인 차량과 부대끼지 않고 고속도로를 이동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순찰대 등 가능한 경찰력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또 노 전 대통령 측이 식사나 화장실 출입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하게 될 경우 이동 통로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해 일반인들과 섞이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경찰은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소환 당일 봉하마을이나 대검청사 앞에서 돌발 집회를 벌이면서 보수단체 회원들과 마찰이 빚어질 가능성도 제기됨에 따라 관련 정보 수집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 노사모 홈페이지와 포털 다음 등에는 `29일과 30일 대검청사 앞에서 촛불집회를 벌이자', `30일 오전 봉하마을에서 노 전 대통령을 환송하고 오후 1시30분 대검청사 앞에서 집회를 하자'는 등의 제안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또한 이들 글에는 적극적인 동참 의사를 밝히는 수십여건이 댓글이 달리고 있어 소환 당일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항의집회가 경호에서 의외의 변수로 등장할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수단체인 국민행동본부도 30일 오후 1시30분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해 자칫 지지자들과 보수단체의 충돌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경찰은 노 전 대통령의 차량이 봉하마을을 출발해 대검청사에 도착할 때까지 ` 불필요한 이유'로 멈춰서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 경호는 물론 교통관련 대책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봉하마을 입구 등에서 지지자들이 항의집회를 가진다는 정보가 있지만 구체적이지는 않다"며 "어떤 경우에도 차질 없는 경호를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