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대통령 소환통보 관련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7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의 소환통보를 받은 것과 관련, "모든 범죄는 범죄 그 자체에 대해서 법과 제도에 의해 심판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최근 조기숙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노 전 대통령의 '박연차 게이트' 연루를 '생계형 범죄'로 옹호한데 대해 "그런 발언에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그는 "한나라당과 검찰은 공조해서 재보선용 편파수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완전히 기획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과거는 과거대로 잘잘못을 따지더라도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의 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 등 현 정권의 문제가 더 크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동영-신건 무소속연대'에 대해 "무소속이 연대해 당선되면 결과적으로 이명박 정권을 돕는 꼴"이라고 지적했고, 정 전 장관의 당선시 복당에 대해서는 "당헌 당규에 따라야 하며 당장 복당을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29일 선거에 맞춰 교묘하게 전 정권에 대한 선거용 수사를 획책했다"며 "아마 오늘이나 내일 온통 선거용 수사가 중계방송될 텐데 이는 기획된 선거용 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재보선 후보 단일화에 대해 "우리는 단일화 노력을 했지만 시간 문제로 불가능해진다면 국민이 단일화를 해줘 한나라당 후보와 야권 후보가 1대1로 경쟁하는 구도를 만들어달라"며 "야권 후보 중 당선 가능한 후보에 표를 몰아주면 그것이 여야 1대1 구도를 만드는 것으로, 부평을과 시흥에서 야권 후보에 표를 몰아달라"고 호소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