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북중미에서 창궐한 돼지 인플루엔자의 유입을 막기 위해 유사시에 대비한 비상 체제를 가동하고 나섰다.

정부는 27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어 SI 일일상황 점검체계 구축을 통해 관계 부처로부터 진행 상황을 매일 보고받는 등 감시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또한, 수시로 관계 부처 장ㆍ차관 회의를 열어 시의적절한 대책을 점검ㆍ보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보건족지가족부는 질병관리본부를 통해 상시 검역 체계를 운영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에서 나오는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는 한편, 출입국자에 대한 검역과 발열 감시 등을 강화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미국, 멕시코 여행객에 대해 항공기 내 주의 방송을 통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현재 여행 중인 국민에게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주의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이밖에 돼지 인플루엔자 의심 환자가 발생하는 즉시 환자를 격리해 치료하고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교통상부는 미국, 멕시코 등의 현지 상황을 관계 부처에 즉각 통지해 필요한 조처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농림수산식품부는 돼지 사육 농가에 대한 예찰 및 방역을 강화하고 사육 농가에 SI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

이밖에 정부는 국민들 사이에서 돼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필요 이상의 우려가 조성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사망자가 발생한 멕시코의 경우 정부의 대응이 제대로 안 된 측면이 크다"면서 "우리나라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언론 등에서 차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