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또는 내달 1일" 유력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26일 오후 3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일정 등 조사 계획을 발표한다.

검찰은 재.보궐 선거(29일) 직후인 이달 30일이나 다음 달 1일 노 전 대통령을 소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5일 밤늦게까지 노 전 대통령이 보내온 답변서 검토작업을 마쳤다.

검찰은 지난 22일 노 전 대통령에게 서면질의서를 먼저 보냈고, 25일 이에 대한 답변서를 이메일로 받았다.

검찰은 A4 용지 7쪽 분량의 서면질의서에서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망라해 질문 항목을 구성했으며,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홈페이지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통해 해명했던 대로 답변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비서실장은 답변서 내용과 분량에 대해 "지금까지 답변 내용이 거의 언론에 보도됐고 예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답변 내용을 토대로 노 전 대통령의 의혹과 관련된 핵심 쟁점을 정리하고 주요 신문 사항을 엄선하는 한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대질신문을 할지 검토 중이다.

검찰은 소환조사를 거쳐 노 전 대통령에게 박 회장으로부터 `포괄적 뇌물'로 600만 달러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를 적용할지 확정할 계획이다.

검찰은 2007년 6월29일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박 회장 측으로부터 받아 대통령 관저에 가져다준 100만 달러와 2008년 2월 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에게 송금한 500만 달러가 노 전 대통령의 요청에 따른 뇌물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인 만큼 이동, 경호, 취재 지원 문제 등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세워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