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24일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 검찰이 노 전 대통령의 조기소환에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당초 4월 중순께로 예상됐던 소환시기가 조금씩 늦춰지면서 4.29 재보선 이후, 심지어 5월 중순이라는 말까지 나오자 이 부분을 정식으로 문제삼고 나선 것이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너무 힘들다.

노 전 대통령 내외분도 힘들고 주변분들도 힘들다"며 "검찰이 소환조사 일정을 빨리 결정해주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측 한 인사도 "수사가 길어지면서 국민도 피곤해하고, 조사받는 사람들도 수도 없이 늘어나고 있다"며 "노 전 대통령 내외분이 거의 집안에 갇히다시피 한 것이 벌써 20일 가까이 됐다"고 하소연했다.

노 전 대통령측이 조기 소환을 요구한 것은 수사가 길어질 경우 유리할 것이 없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검찰의 수사상황이 날마다 보도되는 상황에서 노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내용만 확산되고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

한 측근은 "매일 검찰 수사내용이 흘러나오면서 여론재판을 하는 것처럼 끌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핵심쟁점에 대해 검찰과 노 전 대통령이 상반된 입장인 상황에서 수사가 길어질 경우 불리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거나 키를 쥐고 있는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행여라도 노 전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는 진술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감도 반영됐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측에서는 검찰의 소환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검찰이 보내온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서를 서둘러 검찰에 보낼 필요는 없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강하다.

문 전 실장은 "검찰은 답변서를 빨리 제출해줬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소환조사 일정은 까마득하게 하면 되겠느냐"며 "조사일정을 빨리 확정한다면 답변서는 소환조사 일정에 차질이 없게끔 늦지 않게 보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방침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소환 일정이 막연한 상태에서 답변서부터 제출하는게 맞은지 모르겠다"며 "답변서는 빠르면 오늘 중이라도 마무리할 수 있고, 준비가 되는 대로 답변서를 보내는 문제와 함께 소환일정에 대해 검찰과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 일각에서 불구속 기소를 검토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 "조사를 당하는 처지에서 뭐라고 할 수 있겠느냐. 그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