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양을 위해 3월 말까지 84조원의 재정이 조기집행됐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이런 내용의 1분기 재정 조기집행 추진현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3월 말까지 재정 집행 실적은 83조7천억원으로 올해 257조7천억원 중 32.5%를 기록 중이다.

이는 계획대비 110%의 집행률을 의미한다.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4대 중점관리분야도 29조8천억원을 집행해 계획 대비 123.1%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재정부는 긴급입찰제도, 공사계약금 중 선금 지급률 확대 등이 재정 조기 집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방비 확보전에도 국고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도록 교부요건을 완화해 3월 말까지 국고보조금을 10조3천억원 교부했고 지방교부금도 20조2천억원을 공급해 지방의 원활한 재정집행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앞으로 예산 조기집행 성과를 현장중심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방채 인수규모를 당초 6천억원에서 5조9천억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예산을 추경예산안에 반영하기도 했다.

추경예산안의 경우 상반기 조기집행에 따른 하반기 재정 여력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분기별로 균등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사업별 추진계획을 미리 수립해 국회의결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세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조기 집행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재정을 균등집행하는 경우 보다 0.7%포인트 내외의 경제성장률 제고와 4만8천명의 취업자 증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spee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