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안에 IT(정보통신기술) 업무를 담당하는 IT 전담관을 두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IT 업계 대표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정부 부처간에 IT 업무에 대한 이해 정도가 다르고 업무 내용 또한 여러 부처에 분산돼 있는 경우가 많아 업무추진에 어려움이 많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업계 측이 `IT 중소기업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기업들이 위험부담을 이유로 잘 쓰려 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개척이 힘들다'는 애로를 토로한 데 대해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먼저 적극적으로 사용해 시장에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일하다 잘못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분위기가 아직도 공직사회에 남아 있는 것 같지만 일하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제도를 이미 마련해 둔 상태"라면서 "정부와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을 돕는데 앞장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찬 간담회에서 IT업계 대표들은 "이 대통령이 순방외교를 통해 IPTV와 DMB, 와이브로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덕분에 페루와 인도네시아 등 관련국들과의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감사를 표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