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문 주장…檢, 盧 관련성에 수사력 집중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이 청와대 재직 시절 대통령 특수활동비 12억5천만원을 빼돌린 혐의와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 모르게 조성한 비자금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 특수활동비에서 몰래 챙겨둔 돈이니만큼 노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혹은 노 전 대통령이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가 최대 관심사지만 정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의 관련성에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정 전 비서관은 2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 등 손실 혐의가 적용된 12억5천만원에 대해 "노 전 대통령 퇴임 후에 주려고 만든 돈인데 노 전 대통령은 몰랐다"고 밝혀 자신이 따로 돈을 챙긴, 다시 말해 개인 비리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돼 12억5천만원의 조성에 노 전 대통령이 개입했는지가 수사의 핵심으로 떠오른 가운데 파문이 확대되지 않도록 `꼬리 자르기'를 시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일어나는 대목이다.

만일 노 전 대통령이 비자금을 조성하라고 지시했거나 정 전 비서관이 따로 비자금을 챙겨두는 것을 알고만 있었더라도 노 전 대통령이 정 전 비서관의 국고 등 손실 혐의의 공범이 되는 것은 물론 도덕성에 상당한 타격을 입으리라는 것이 대체적 관측이다.

검찰 역시 노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입증하는 게 핵심이라고 보고 조성 경위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이 `손을 댄' 공금이 대통령 특수활동비인데다 차명계좌로 빼돌려진 돈이 대부분 사용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는 점에서 노 전 대통령이 개입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 예산 항목 중 하나인 특수활동비는 한 해 110억원 정도가 배정되는데 국정감사에서 구체적 사용 내역을 밝히지 않아도 돼 별도로 영수증을 챙길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 전 비서관은 비자금을 챙겨둔 사실을 인정하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을 대비한 돈이라고 설명하면서도 정작 노 전 대통령은 이 사실을 몰랐다면서 자신이 국고 손실 혐의를 지고 가는 모양새다.

노 전 대통령 측도 이 돈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알았겠느냐"고 해명하는 등 비슷한 주장을 내놓고 있다.

검찰은 참여정부 당시 경리를 담당했던 직원과 정 전 비서관에게 이름을 빌려준 차명계좌 주인들을 불러 정 전 비서관이 청와대 공금을 빼돌리게 된 경위를 조사하는 동시에 정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만큼 노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