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계속 늦춰질 것이란 추측이 나오면서 노 전 대통령 사저를 취재하려는 취재진과 이를 막으려는 봉하마을 주민과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21일 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는 노 전 대통령의 소환에 대비한 취재진들이 여전히 사저를 중심으로 취재활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취재활동에 불만을 품은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18일 오후부터 노 전 대통령의 사저 정문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지점에 트랙터를 배치한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트랙터 1대를 추가로 배치해 기자들의 취재를 제한하고 있다.

또 주민들은 이날부터 내달 10일까지 '왜곡언론 반대 궐기대회'라는 제목의 집회를 개최한다며 경찰서에 장기 집회신고를 제출해 취재진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일 오후에는 일부 방송사가 취재부스로 활용하기 위해 마을광장 한쪽에 컨테이너를 설치하려 하자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해 설치 3시간여만에 철수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당시 마을주민 3~4명은 비가 오고 강한 바람이 부는 악천후 속에서도 컨테이너를 설치한 방송사 관계자에게 고성을 지르는 등 승강이를 벌이면서 컨테이너 철수를 집요하게 요구해 결국 자신들의 '의지'를 관철시켰다.

앞서 이병기 이장은 취재진에게 마을회관의 방송을 통해 "주민들의 집과 경작과수원 등의 사유지 무단침입과 주민들의 양해를 받지 않고 촬영하는 것을 자제하고 농번기로 피곤한 주민들이 제때 잠자리 들 수 있도록 오후 9시 이후 마을을 돌아다니며 취재하는 것을 삼가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주민 요청을 듣지 않으면 (언론과의) 전면전을 불사한다"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반응에 대해 취재진들은 "주민들의 불편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전 국민이 주목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알권리 충족 차원의 정당한 취재활동에 대해 주민들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같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봉하마을 전 이장 조용효(51)씨는 "검찰의 수사는 대통령을 표적으로 하고 있고 언론의 취재경쟁도 지나칠 정도"라며 "주민들의 마음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측 김경수 비서관은 "주민들이 하는 일이라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지만 주민과 취재진의 대립이 과격한 상황으로 악화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며 "이장을 통해 이같은 상황을 만류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김해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