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1일 “현안을 둘러싸고 이견이 있는 것처럼 외부에 비치지 않도록 부처 간,당정 간 정책 조율을 치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힌 뒤 “일단 조율이 끝난 뒤에는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최근 양도세 중과 폐지를 둘러싸고 당정간,여당 내부간 엇박자를 보이고 있는데 대해 경고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공부문 개혁은 오히려 경제위기 일수록 적극 추진해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또 “한국의 경기회복 속도가 가장 빠를 것으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전망한 것은 우리가 전대미문의 위기에 전례 없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은 낙관적 평가에 신중한 자세를 취하면서 연말에 가장 빨리 위기를 극복한 나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현 정부는 ‘실용정부’이므로 결과로 이야기해야 한다”며 “올해 1분기 성과가 비교적 좋은 편이긴 하지만 그런 중간 과정보다는 최종 결과로 평가 받아야 한다.국무위원들이 다시 고삐를 당겨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내수가 살아나야 경기가 건전하게 진작된다”며 “경제가 회복되더라도 고용문제가 바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모든 정책의 초점을 일자리 창출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이 대통령은 최근 육류와 채소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다고 한 뒤 “경기가 나쁜데 생활물가가 오르면 국민들은 더 어렵게 되니 이 부분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