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평화적 위성발사까지 문제시하며 도전하는 적대세력들의 가증된 군사적 위협"에 대처해 북한은 "부득불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불공정성과 전횡의 극치, 단호한 정치적 결단'이라는 개인필명의 논평에서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를 비난하는 의장성명을 발표한 것은 "불공정성과 이중기준, 전횡의 극치"라며 "유엔 안보리는 이번에 우리로 하여금 핵억제력의 필요성에 대해 더욱 실감하게 했다"고 말했다.

신문은 또 의장성명에 대해 북한 외무성이 지난 14일 '6자회담 절대 불참과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엄중한 사태에 대처한 지극히 정당하고 시기적절한 자주적인 대응조치"라고 옹호하고 "우리는 나라의 자주권과 생존권, 최고이익 수호를 담보하는 자위적 핵억제력을 튼튼히 다져나갈 것"이며 "우리 공화국이 자기 존엄을 훼손당하면서까지 6자회담에 참가하리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엄동설한에 산딸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북한 온라인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주권국가의 정당한 자위적 대응조치'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6자회담이 없어지고 비핵화 과정이 파탄된 조건에서" 적대세력들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해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매체는 또 북한이 "자주적인 우주이용권리를 계속 행사해나가며 6자회담의 그 어떤 합의에도 구속됨이 없이 주체적인 핵동력공업구조를 완비하기 위한 자체의 경수로 발전소 건설을 적극 검토하는 데 대해 그 누구도 시비할 자격도 명분도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기자 sungj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