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앞으로 정책조율 기능을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주요 정책을 둘러싼 정부 부처간 혼선과 잡음이 잇따르면서 청와대가 국정 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최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전면참여 발표시기,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노후차량 세 감면, 강남3구 투기지역 해제, 제2롯데월드 건설 등을 둘러싸고 혼선을 빚어왔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청와대는 일선 정부 부처가 보지 못하는 것들까지 종합적으로 볼 수 있어야 부처간 이견과 대립이 있을 경우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이런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오늘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로 열리는 수석회의에서 이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안다"면서 "청와대가 그간 `코디네이터'(조정자)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한 자성과 함께 개선책이 집중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평소 청와대 정책조율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모는 "부처간에는 항상 이견이 있을 수 있는데 그걸 잘 조정하지 못하면 혼선이 발생하는 것으로, 청와대가 중간에서 조정자 역할을 잘 해야 한다는 점을 이 대통령이 항상 강조하고 있다"면서 "PSI 문제만 해도 발표시기를 둘러싸고 부처 간에 이견이 나오자 이 대통령이 직접 정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이 대통령이 전북 임실의 초등학생 학력 미달자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다는 학업성취도 결과를 보고받고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 잘 챙겨보라'고 지시했는데도 당시 당국자들은 주의하지 않았고 결국 성적조작이 드러났다"면서 "어떤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미리 판단을 잘 하고 조정을 하면 피해나 파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