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와 조카사위 연철호씨에게 건넨 500만달러 전체를 사실상 건호씨가 운영한 것으로 17일 드러나면서 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검찰은 건호씨가 연씨와 함께 2008년 초 베트남에서 박 회장을 만나 500만달러를 요구해 송금받은 뒤 300만달러를 타나도인베스트먼트를 거쳐 엘리쉬&파트너스에 투자하는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에서 건호씨가 제시한 진술 및 증거 대부분을 뒤집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500만달러와는 무관함을 주장해 오던 건호씨의 진술이 거짓임이 드러남에 따라 검찰은 건호씨를 노 전 대통령과 함께 포괄적 뇌물 수수의 공범으로 처벌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날 "(노 전 대통령 측 주장을 반박할) 사건 당사자들의 진술과 입증자료를 축적해 나가고 있다"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에 거듭 자신감을 나타냈다. 홍 기획관은 건호씨가 대주주인 엘리쉬&파트너스가 투자한 오르고스사의 대주주가 건호씨라는 정황을 파악했으며 건호씨를 추가 소환,조사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혀 500만달러 부분에 대한 조사가 사실상 마무리됐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또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2006년 9월 노 전 대통령의 회갑을 맞아 정대근 전 농협 회장으로부터 회갑 선물조로 3만달러를 건네받고 이를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했다는 사실을 추가로 밝혀냈다.

한편 검찰은 전날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강 회장이 봉하마을 지원 명목으로 설립한 ㈜봉화에 2007~2008년 투자된 70억원 중 10억원을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의 봉하마을 인근 토지 매입자금으로 계약한 뒤 2억원을 지급한 사실을 확인,위법성이 있는지 검토 중이다. 검찰은 또 박 회장과 강 회장,정 전 비서관을 조사한 결과 2007년 8월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자금지원 방안을 논의했다는'3자 회동'의 실체를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 노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