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 29 선거전이 16일부터 시작된다.

여야는 무소속 돌풍에 초긴장 상태다. 수도권 1곳(부평을)과 영남 2곳(울산 경주),호남 2곳(전주 덕진,완산갑) 등 총 5개 지역에서 치러지는 이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는 무소속 바람이 불면서 텃밭선거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한쪽은 5개 지역에서 전패할 가능성도 상당하다.

민주당은 15일 당에 공천 신청을 하지 않았던 신건 전 국정원장이 전주 완산갑에 출마하자 충격에 휩싸였다. 이미 전주 덕진에 무소속 출마한 정동영 전 장관과의 사실상 무소속 연대가 현실화된 것이다. 전주 선거가 민주당과 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후보끼리 격돌하는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민주당은 비상이 걸렸다. 덕진에서 정 전 장관이 김근식 민주당 후보에 비해 우세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완산갑도 친노계인 이광철 후보가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처지다. 자칫 전주 2곳을 모두 잃을 수도 있다.

한나라당도 비슷하다. 영남권은 한나라당의 텃밭이지만 지난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들이 친박 무소속, 친박 연대 후보들에게 밀린 전례가 있다. 경주선거는 친이(친이명박)계 정종복 후보와 친박(친박근혜)계 정수성 후보가 서로의 우위를 주장하는 가운데 김일윤 전 의원의 부인인 이순자씨의 출마로 3파전 양상이다. 울산 북구의 경우 한나라당(박대동 후보)과 민노당(김창현 후보) 진보신당(조승수 후보) 간 3자대결 구도이지만 진보진영 두 후보가 막판 단일화에 성공한다면 노동계 색채가 강한 지역구 특성상 경쟁력이 높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텃밭에 빨간불이 들어온 한나라당과 민주당 지도부는 부평에 화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텃밭 성적이 신통치 않은 터에 여기서 질 경우 엄청난 후폭풍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당장 한나라당은 친이 · 친박 갈등이 표면화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도 공천 책임론 등이 불거지면서 당내 계파 갈등이 심화될 개연성이 다분하다. 현재 각당 자체 분석 결과 여야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형호/이준혁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