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거액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고 이와 관련해 가족들이 검찰 조사를 받은 데 대해 일본 언론도 깊은 관심을 갖고 속속 보도하고 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14일 "검찰이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와 장남 건호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했다"면서 "검찰은 부인 등에 제공된 자금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실상의 뇌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금주 중 노 전 대통령 을 조사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특히 "노 전 대통령측에 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 박연차 피고가 여야 의원과 청와대 전 직원 등에게 거액의 불법자금을 제공한 것 으로 나타나 한국 정계가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노 전 대통령은 12일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대검이 밝힌 박연차 피고의 진술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론하면서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朝日)신문도 "한국 언론은 (자금 수수 과정에서의) 노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가 사건의 최대 초점이 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검찰은 부인과 장남에 대 한 조사에 이어 이들에게 전달된 자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를 조사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이 노 전 대통령 본인에게 파급될지가 초점"이라고 분석했다.

산케이(産經)신문은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정권 전체에서 부정부패는 있을 수 없다'고 호언장담하며 부정부패는 과 거 군사 정권과 우파, 보수세력의 전매특허라는 듯한 발언을 반복했다"며 "그러나 퇴임 대통령에 대한 부정한 자금수수 의혹 수사는 군사정권이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이래 그가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신문은 "이번 가족들 의 금품수수 의혹은 노 대통령의 이미지를 결정적으로 실추시킨 것은 물론 한국 내 좌파, 혁신파의 몰락으로 이어질 소재"라고도 했다.

교도(共同)통신도 연합뉴스를 인용, 검찰의 수사 소식을 전하면서 "금주중에 검찰 당국이 노 전 대통령 본인에 대한 조사를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NHK는 "노 전 대통령은 홈페이지에서 '부인이 한 일로 나는 몰랐다'고 자금수수 자체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 고 있다"며 "그러나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방침이어서 앞으로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 대해 어떤 주장을 할지가 관심"이라고 보도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