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반정부 시위로 `아세안+3' 회의 등 무산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3'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반정부 시위로 촉발된 태국 정국이 혼미를 거듭함에 따라 일정을 하루 앞당겨 11일 오후 조기 귀국키로 했다.

또 아세안과 한국, 중국, 일본이 참여하는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는 전면 연기됐으며, 각국 정상들은 이날 중 전원 태국을 떠날 것 으로 알려졌다.

다자 정상회의가 개최국 내 시위로 무산돼 각국 정상이 서둘러 철수하 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청와대 측은 "태국 아피시트 웨차치와 총리가 비상상황을 선포 했고, 각국 정상들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되 최대한 빨리 귀국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해 왔다"면서 "조기 귀국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측은 출국을 위한 수속에 이미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이날 중국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와의 한중 정상 면담, 일본 아소 다로(麻生太郞)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한.중.일 3개국 정상회의를 갖고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후속 대책 등의 현안을 논의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당초 오는 12일 오전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태국 반정부 시위로 하루 앞당겨 열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금융위기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아세안+3' 회의 등의 일정이 취소된것은 유감"이라며 "추후 다시 정 상회의가 소집돼 동아시아 차원의 위기 극복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파타야연합뉴스) 황정욱 이승관 기자 hjw@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