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옷 벗지만 돌아와 당 살릴 것"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10일 4.29 재보선에서 전주 덕진에 무소속 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민주당을 탈당했다.

이로써 전주 덕진 재보선은 정 전 장관과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김근식 경남대 교수간 대결구도로 치러지게 됐으며 당내 갈등 사태는 정점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백지장도 맞들면 가볍다고 손을 내밀었는데 설마 뿌리치랴했던 것이 현실이 됐다"면서 "잠시 민주당의 옷을 벗지만 다시 함께 할 것이며 반드시 돌아와 민주당을 살리겠다.

민주당을 사랑한다"고 무소속 당선 후 복당 의지를 밝혔다.

그는 "고통스러운 국민과 위기에 처한 한반도, 어려움에 빠진 당에 작은 힘을 보태려고 귀국했으나 지도부는 당원과 지지자의 뜻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며 "내민 손이 부끄럽고 민망하지만 원망하지 않기로 했다.

정치하면서 제가 지은 업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동영의 종아리를 때려달라. 그 아픔을 참아내는 것 또한 저의 몫"이라며 "당원 여러분과 지지자들은 민주당을 지켜달라. 제 몸 위에 옷을 두르든 아니든 제 몸 속에는 민주당 피가 흐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나면 헤어지는 이치를 `회자정리'라고 하는데 이 말은 헤어지면 만난다는 뜻"이라며 "옷을 벗고 바람부는 벌판으로 들어서고 있다.

비판과 아픈 지적은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이 진정으로 당을 위한 길인지 많은 고민과 번민을 했다"면서 당 지도부에 대해선 "민주당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의 상처가 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지금은 제대로 된 야당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해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정세균 대표가 이날 19대 호남 지역구 불출마 선언 및 자신의 불출마를 촉구한 것과 관련, "이 시점에 왜 그런 발표를 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했으며 , 노 전 대통령의 `박연차 리스트' 연루설에 대해선 "불행한 일"이라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기자회견에 앞서 당에 탈당계를 제출했으며 곧바로 전주로 내려가
예비후보 등록을 하는 등 재보선 행보에 들어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