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0일 한승수 국무총리를 참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고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을 벌였다.

여야 의원들은 특히 최근 베이비 파우더뿐 아니라 화장품과 약품 등에서도 석면이 검출됨에 따라 당국의 늑장 대처 여부를 캐물었다.

이와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루로 비화하고 있는 검찰의 `박연차 수사'와 경찰의 `장자연 리스트' 수사 등과 관련한 철저한 수사 촉구도 잇따랐다.

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석면 파동과 관련, 식약청에 대해 "위험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기준 마련을 하지 않았다면 중대한 직무유기"라고 인책론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황영철 의원은 지난해 멜라민 파동에 이어 석면 사건이 잇따르는 점을 지적하면서 "품목별 특성에 맞는 사전인증절차 도입과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친박연대 김을동 의원은 "박연차 게이트에 정치권은 떨고 있고, 고(故) 장자연씨 사건은 연예계를 넘어 사회 전체의 윤리문제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면서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도 결국 부패한 정치인과 다를 바 없었다"고 말했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계약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린 비정규직법을 놓고 경제위기 속에서 대량해고 사태를 막으려고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과 `비정규직 고착법'이라는 의견이 맞섰다.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은 "고용기간 연장을 골자로 하는 법 개정안을 제출했는데 기간 연장만으로 비정규직 고용이 안정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은수 의원은 "복지는 시혜차원에서 돈을 나눠주는 '퍼주기'가 아니라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고,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최근 잇따라 터져 나온 지자체 공무원들의 복지보조금 횡령사건을 지적하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회는 이날 대정부 질문을 끝으로 지난 5일간 실시한 대정부질문을 마무리하고, 다음 주부터는 상임위별로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lw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