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9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재임중 청와대 경내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돈 100만 달러를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수사중인 검찰이 밝힐 일"이라며 말을 아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사법처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노 전 대통령 수사문제와 관련해선 일절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한 이 대통령의 반응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전혀 언급이 없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느낌인데 우리로서는 여전히 할 말이 없고 입장도 없다"면서 "검찰이 알아서 할 문제이며 검찰의 수사상황을 지켜볼 뿐"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들도 말조심하는 분위기다.

비공식적 언급이라고 할지라도 민감한 시점에서의 섣부른 한 마디가 정치적 오해를 부를 수 있고, 또 공연한 말실수가 노 전 대통령과의 직접적인 논쟁을 야기하면서 불똥이 엉뚱한 곳으로 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 참모는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사안이기도 하지만 괜한 시빗거리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참모들이 말을 아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