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한승수 국무총리와 관계장관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이틀째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였다.

전날에 이어 계속된 이날 질문에선 28조9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의 적절성 여부와 감세 등 경제정책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재연됐다.

또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는 내용의 비정규직법 개정과 관련해서도, 개정 필요성을 주장하는 한나라당과 `새로운 MB악법'이라는 민주당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

한나라당 김광림 의원은 "국제적 합의 속에 재정지출을 통해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경제회복을 앞당기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는 것"이라고 추경의 조기처리를 주장했지만,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잘못된 사실을 정직하게 국민들에게 알리고 사과부터 한 다음에 이번 추경안 심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감세 문제에 있어서도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은 "경제회복 이후 중장기적 경제체질 개선을 위해서라도 감세정책은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민주당 조배숙 의원은 "부자만 혜택을 보는 감세는 소비진작의 효과가 절대 없다"고 따졌다.

이밖에 여야 의원들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중소기업 등 지원방안 및 금융안정기금 운용방안, 4대보험 통합문제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대책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한편, 한나라당 강길부 의원은 "해외근로인력에 대한 근로소득 비과세 범위를 확대하는 등 해외건설 및 해운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고, 민주당 조배숙 의원은 "지속가능한 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수산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lw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