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 행정관에 대한 성접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마포경찰서는 청와대 김모, 장모 전 행정관을 뇌물수수 혐의로 입건했다고 7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두 전 행정관과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가 모텔에 갔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두 전 행정관을 뇌물 혐의로 추가로 입건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통신 업무를 담당한 두 전 행정관이 문 팀장 회사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성접대를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된만큼 뇌물 혐의도 적용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어 유흥업소 여종업원, 모텔 업주 등 9명을 성매매 또는 성매매 알선 혐의로 입건했다.

앞서 경찰은 두 전직 행정관과 방송통신위원회 신모 과장을 성매매 혐의로, 신 과장과 케이블 방송업체 문모 팀장을 뇌물 혐의로 각각 입건했다.

경찰 관계자는 "유흥업소 관계자, 모텔 업주 등의 진술을 통해 전 행정관 등 3명이 모텔에 들어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통신수사 등을 통해 `2차 비용'이 지불됐다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말했다.

김 전 행정관은 지난달 25일 모텔에서 단속되기 직전 장 전 행정관과 신 과장, 문 팀장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유흥업소로 옮겨 술을 마신 것으로 알려졌다.

성매매로 입건된 당사자들은 성매매를 하지 않았다고 진술했고 유흥업소 술값으로 180만원을 지불한 문 팀장도 술값 중 절반은 `2차 비용'이 아닌 외상값을 갚은 것이라며 성접대 의혹을 부인해 왔다.

그러나 경찰은 업주가 제출한 외상값 내역이 적힌 쪽지가 허위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술값 중 절반 가량의 금액을 `성접대 비용'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통신 수사 결과, 외상으로 술을 먹었다는 시점에 문 팀장은 유흥업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장 전 행정관의 경우, 모텔에 간 것은 인정되지만 불과 몇 분안에 모텔을 나왔기 때문에 성매매 혐의를 적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찰은 방통위와 케이블 방송업체 사이의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했지만 특별한 정황을 포착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3개월 가량의 통신수사 및 법인카드 내역을 조사한 결과, 로비 정황이 드러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성매매 부분이나 향응 수수 부분은 추가할 사항이 없다"고 말해 수사가 사실상 일단락 됐음을 내비쳤다.

한편 경찰은 두 전 행정관을 이틀 전 입건했지만 입건 사실을 이날 밝혀 `감싸기' 수사가 아니냐는 비난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에 대해 "통신수사 등으로 외상값이 성접대 비용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했다"고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