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한나라당 핵심의원에게 도움을 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5일 한나라당 친(親) 이명박 대통령계의 핵심인사로 분류되는 A의원에 따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가 작년 9월 추 전 비서관을 만나 "서로 대통령 패밀리까지는 건드리지 않도록 하자.우리 쪽 패밀리에는 박연차도 포함시켜 달라"며 박 회장의 구명을 요청했다. 추 전 비서관은 이어 A의원을 만나 노씨의 언급을 전하며 "민정수석이나 검찰 쪽에 노씨의 얘기를 전해달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A의원은 "당시 '알았다'라고 답했지만 실제 민정수석이나 검찰에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추 전 비서관이 노씨의 말을 전한 시기가 박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건네받은 시점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A의원뿐 아니라 국세청 고위 인사 등 제3자에게 청탁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A의원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박 회장의 홍콩 현지법인 APC 등의 계좌 자료가 이번 주 도착하는 대로 노 전 대통령 주변 수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대통령의 조카 사위인 연철호씨는 작년 2월 대통령 퇴임 직전 박 회장으로부터 500만달러를 홍콩 계좌를 통해 '투자금' 명목으로 송금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실제로는 노 전 대통령 퇴임 후 활동자금이 아니냐는 등 다양한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이번 주 전직 국회의장과 지방자치단체장 등 4~5명을 소환 또는 체포 조사할 계획이었으나,소환 규모를 줄이더라도 홍콩자금 검토에 수사력을 우선 투입해 500만달러를 둘러싼 노 전 대통령 주변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20여명의 수사인력을 동원해 박 회장과 관련된 3조5000억원 규모의 계좌 4700여개를 추적해 왔으며 이 중 500여개는 가족이나 회사 임직원 명의를 빌린 차명계좌라고 밝혔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