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인공위성의 궤도 진입에 실패한 데다 국제적 제재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2차 핵실험 가능성이 다시 제기된다.

북한은 지난달 26일 대변지 조선신보를 통해 유엔이 북한에 대한 제재 논의를 할 경우 2차 핵시험을 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이 6자회담 불참을 선언하고 제2차 핵시험을 준비한다면 봉인 해제→사찰관 추방→시설 복구 등의 순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불능화 중단과 복구 카드는 이미 수차례 사용한 바 있어 좀 더 강한 카드를 찾을 가능성이 크다. 국제사회의 제재 수위에 따라 제2차 핵시험 카드가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일단 미사일의 사거리를 대폭 늘린 만큼 한 차례 실패를 맛본 핵시험도 다시 도전해 향후 북 · 미 양자회담 등에서 주도권 확보를 노릴 가능성이 있다.

한 전문가는 4일 "로켓이라는 운반 능력을 과시한 만큼 핵시험을 통해 핵무기 능력을 보여주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며 "북한에 대한 압박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2006년과 동일한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상희 국방부 장관은 지난 4일 "북한은 2006년 10월 이미 (핵실험을) 한 경험이 있어서 의도를 갖고 전략적 목적을 가지면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시험과 더불어 핵탄두를 소형화하고 이를 대외적으로 과시하는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