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벙커회의)를 열어 북한의 로켓 발사와 관련한 경제상황을 긴급 점검한다. 로켓 발사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경제부처와 한국은행 등이 참여하는 비상대책팀도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6일 오후 5시 벙커회의가 열린다"며 "이 대통령의 귀국에 맞춰 G20 정상회의 후속조치 등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했지만 로켓 발사에 따른 대책이 주요 안건이 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진동수 금융위원장 등 주요 경제부처 장관들이 대부분 참석한다. 벙커회의는 매주 목요일에 정기적으로 열렸다.

정부는 또 이번 주부터 재정부와 지식경제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관계자가 참석하는 '북한 로켓 발사 비상대책팀'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허경욱 재정부 1차관이 총괄대책팀장을 맡는다. 국제금융시장 대책팀은 재정부와 한국은행,국내 금융시장 대책팀은 금융위와 금감원,수출시장 대책팀과 원자재확보 대책팀은 지경부가 각각 주도한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당장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회부와 국지적 긴장관계 형성 등 이후 사태 전개에 따라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로켓 발사 관련 상황이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안정될 때까지 경제와 외교안보 등 분야별로 대책팀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박신영/김현석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