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5일 장거리 로켓을 발사함에 따라 한·미·일 3국이 긴급 대응 태세에 들어갔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날 오전 11시부터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대량살상무기(WMD) 확산방지구상(PSI)에 전면 참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새 정부 들어 NSC가 열린 것은 작년 7월 북한 관광객 피살사건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미국 주도로 2003년 구성된 PSI는 대량살상무기를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자국 영해에서 임시검문·수색할 수 있도록 한 국제 협력 체계다. 북한 이란 시리아 등이 주요 타깃이다. 94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은 북한의 반발을 우려해 ‘옵저버’로만 활동 중이다.

북한에 체류중인 국민들의 신변안전을 위한 대책도 강구한다. 북한에는 현재 평양 1명, 금강산 지역 41명, 개성공단 540명 등 모두 582명이 머물고 있다.

미국은 프랑스 영국 등 북한 로켓 발사를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을 중심으로 대북 결의안 마련한 위한 조율에 나섰다. 이번 결의안에는 북한 로켓 발사를 비난하고 안보리 결의 1718호에 있는 제재를 이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외교안보 부처를 중심으로 비상 근무태세에 들어갔다. 전날인 4일 ‘북한이 미사일을 발상했다’는 ‘오보’를 날린 부담 속에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일본 독자적인 제재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